일상생활 꿀팁

대한민국 껌의 탄생기

content9090 2025. 4. 7.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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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껌의 역사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껌이 생산된 시기는 1956년이며, 이는 한국 껌 산업의 시작을 알린 중요한 해입니다. 해태제과가 한국 최초의 국산 껌 ‘풍선껌’을 생산하며 껌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1] [2] [6] . 당시 껌은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껌 시장의 첫발을 내딛는 역할을 했습니다 [6] . 이후 껌 시장은 롯데제과를 중심으로 크게 발달했으며, 롯데는 1967년부터 ‘쿨민트껌’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껌 시장 주도권을 점차 확보해 나갔습니다.

최초 껌을 제조한 회사와 기업 오너의 경영 철학


대한민국 최초의 껌 제조 회사는 해태제과입니다. 해태제과는 광복 이후 순수한 민족 자본과 한국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창업주 박병규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고 국내 제과업계 기틀을 마련한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31] . 박병규는 어려운 원료 부족과 자금난 속에서도 품질 우수한 제품을 다양화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31] . 해태제과는 껌 외에도 다양한 과자류를 생산하며, 늘 혁신과 품질을 강조하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성장했습니다.


한편, 롯데그룹 명예회장 신격호는 일본에서 껌 생산을 시작으로 사업을 확대한 후 한국 시장에 진출하며 껌을 주요 사업 아이템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껌을 포함한 소비재 분야의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롯데를 성장시키는 데 기여하며 “소비자 중심의 품질 경영”을 철칙으로 삼았습니다 [16] [23] .


 껌 제조 회사의 변천사

해태제과는 광복 이후 1945년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국내 최초의 식품회사로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1956년에 최초의 한국 껌을 생산하며 제과업계의 선두를 이끌었습니다 [31] . 해태제과는 1960년대 이후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 공장을 조성하며 껌, 사탕, 빵 등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했습니다 [31] .

반면, 롯데제과는 1948년 신격호의 일본 껌 제조가 기초였으며, 이후 1967년 한국에 진출하여 ‘쥬시후레쉬’, ‘후레쉬민트’, ‘스피아민트’ 등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롯데제과는 국내 껌 시장의 1위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며 2024년 현재까지 주요 껌 브랜드들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6] .

오리온은 해태와 롯데와 함께 제과 업계 3강을 구성하였으며, 비슷한 시기 껌 생산을 시작했지만 껌 시장의 주요 기록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20] .


 껌의 연도별 판매량


껌의 연도별 판매량 기록은 주로 롯데제과를 중심으로 공개되었습니다. 1967년 롯데 최초 껌 출시 당시의 매출은 3억8000만원에 달했습니다 [9] . 2000년 이후, 롯데 자일리톨껌의 누적 판매량은 약 49억4100만개이며, 이를 통해 1인당 국민 평균 약 99개 제품을 소비한 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16] .

 현재 껌의 변화된 맛과 향

현대 껌의 맛과 향은 기능성과 다각화를 기반으로 크게 변화했습니다. 초기 단순하고 달콤한 풍미를 제공했던 껌은 현재 치아 건강, 집중력 강화와 같은 기능적 효과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일리톨껌은 충치 예방 효과를 가진 자작나무 추출 성분을 함유하며, 다양한 맛과 향을 제공하는 태블릿 형태로 변화되었습니다 [16] .

롯데제과는 자일리톨 외에도 해조 추출물, 카세인 포스포 펩타이드 등의 치아 건강 성분을 첨가하여 현대인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16] .


 껌 제조 과정과 재료

껌 제조 과정은 크게 원료 선별, 혼합 및 가열, 성형 및 숙성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껌의 주요 원료는 껌 베이스(치클 또는 초산 비닐 수지), 감미료, 연화제, 색소 및 향료가 포함됩니다 [14] [27] [37] . 껌베이스는 제품의 탄력을 제공하며 씹는 질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1] .

최근에는 천연 성분을 강조한 수제 껌도 제작되고 있으며, 합성수지 대신 치클과 같은 천연 수지를 사용하여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제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5] .

 결론

<mark>한국에서 껌의 역사는 해태제과의 1956년 최초 생산으로 시작되어, 이후 롯데제과와 오리온 같은 기업이 시장을 확장하며 발전해 왔습니다.</mark> 껌 산업은 초기 단순한 껌 제조에서 기능성 향상을 통한 현대식 제품으로 발전하며,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껌의 제조 과정은 복잡한 기술과 다양한 원료를 활용하며 점점 더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껌 시장은 현재도 소비자의 입맛과 요구에 대응하며 품질 높은 제품을 제공하는 중입니다.

출처 :
[1] http://www.sonysky.com/gum/menu/gum-03history.htm
[2] https://blog.naver.com/islmoa/220723655926?viewType=pc
[3] https://www.kfia.or.kr/kfia/webzine/202001/2_01_food_history.html?bo_table=ev_poll
[4] https://blog.naver.com/msp3441/223438933385
[5] https://www.next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57
[6] https://www.asiae.co.kr/article/2013021510561887980
[7] https://news.nate.com/view/20201005n02452
[8] http://sonysky.com/gum/menu/gum-02history.htm
[9] https://www.joongang.co.kr/article/20157912
[10]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6449
[11] http://webzine.ht.co.kr/05mar_apr2/1do/4smel.htm
[12] https://blog.lotte.co.kr/38295
[13] https://higoodday.com/news/996562
[14] http://www.sonysky.com/gum/menu/gum-05make.htm
[15] https://www.orionworld.com/html/13
[16] https://www.mk.co.kr/news/business/9264582
[17] https://ko.wikipedia.org/wiki/%EA%BB%8C
[18] http://www.seehint.com/word.asp?no=10288
[19] https://gjrlqja.tistory.com/entry/%EB%A1%AF%EB%8D%B0-%EB%A1%AF%EB%8D%B0%EA%BB%8C%EC%9D%98%EC%97%AD%EC%82%AC
[20] https://blog.naver.com/gum-wrapper/220951955970?viewType=pc
[21]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0052801294
[22] https://www.a-ha.io/questions/4e81864756225298bea3051a0d160494
[23] https://theguru.co.kr/news/article.html?no=10204
[24] http://www.seehint.com/hint.asp?no=10289
[25] https://m.blog.naver.com/sbceramic01/221609239095
[26] https://ko.wikipedia.org/wiki/%ED%95%B4%ED%83%9C%EC%A0%9C%EA%B3%BC%EC%8B%9D%ED%92%88
[27] https://unlimitedenglish.tistory.com/1720
[28]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388a500f86f745e4b47b5e303bf8092c&fileSn=1&bbsId=
[29]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16668
[30] https://gjrlqja.tistory.com/entry/%EC%98%A4%EB%A6%AC%EC%98%A8-%EB%8D%94-%EC%9E%90%EC%9D%BC%EB%A6%AC%ED%86%A8%EC%9D%98%EC%97%AD%EC%82%AC
[31]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62779
[32] https://patents.google.com/patent/KR20090039105A/ko
[33] https://www.kfia.or.kr/kfia/publication/1978/s47/HSPGBF_1978_s47_57.pdf
[34] https://m.blog.naver.com/s5we/222767552443
[35] https://epochline.co.kr/simplygum
[36]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43
[37] https://blog.naver.com/nne78735/222355551845
[38]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981897&memberNo=11036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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