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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철도의 역사는 일본으로 기술유출 후 다시 일어나서 수출한다.

content9090 2025. 4. 4.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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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철도의 역사

한국 철도의 역사는 1894년 최초 철도국 설립 이후 다양한 발전 단계를 거쳤습니다.

초기 철도는 일본이 식민지 시절 건설한 경인선을 바탕으로 발전했습니다. 이후 1980년대 들어 한국철도는 자체적인 철도 시스템 구축을 시작하며 독립적인 철도 기술을 발전시키는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12] .


 현재 KTX 고속철도는 고속 교통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으며, 국내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지 20년이 되는 시점에서 우즈베키스탄까지 한국형 고속철도를 성공적으로 수출하게 되었습니다 [24] . 


이 과정에서 한국은 철도 부문에서 독립적 기술을 개발하며 새로운 철도 기술 시대를 열었고, 2018년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초고속 대륙 간 철도시스템 프로젝트 기획을 시작하며 글로벌 철도산업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8] . 한국 철도는 지금까지 일본, 프랑스, 독일 고속철도와의 경쟁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며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7] .



 일본으로의 기술 유출과 그로 인한 경제적 영향

일본에는 철도 기술 유출이 있었던 적이 있으며, 이는 초기 한국 철도기술 개발 단계에 장애물로 작용했습니다. 한국 철도 기술 초기 발전 과정에서 기술적 노하우가 일본으로 일부 전달되며 일본 철도기업들이 한국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27] . 이러한 기술 유출은 한국 철도산업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던 원인으로 지적되었습니다. 경쟁국들과 비교하여 속도와 효율성 측면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철도 산업은 기술적 혁신이 중요했습니다 [42] .

이로 인해 기술 안전 문제와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으며, 그 결과 한국은 독립적인 고속철도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술 자립과 수출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만 했습니다 [20] . 다행히 이후 한국은 기술 유출의 위험을 줄이고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며 ‘K-철도’의 브랜드를 정립했습니다. 이로 인해 철도 차량의 수출, 유지보수 기술, 시설 연계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경제적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했습니다 [34] .




 독립적 기술 개발을 통한 세계로의 K-철도 수출


한국은 철도산업 초기에는 수입에 의존했지만, 이후 자체 기술을 개발하며 세계 시장으로 철도기술을 수출하는 국가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K-철도는 중남미,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 29개국에서 총 29개의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 . 한국 철도는 민관 협업인 ‘K-Rail 원팀’을 통해 철도 기술의 전 분야에 걸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며 세계 시장점유율을 확대하였습니다 [7] .


특히, 한국은 유지보수 기술을 바탕으로 모로코와 같은 국가에도 수출하며 글로벌 철도 시장을 넓혔습니다. 모로코에서는 약 2.2조 원 규모의 메트로 철도 차량을 수출하여 세계 철도산업에서 역사적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1] [41] . 이러한 수출 성공은 현재와 미래의 철도 시장 확대 가능성을 강화하며 한국 기술의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1] .



 K-철도의 미래 나아갈 방향


K-철도는 앞으로 기술 융합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통해 성장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고속 철도의 속도 향상 기술, 차량 경량화, 차세대 추진·제동 기술 개발 등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17] . 또한, 디지털트윈 기술과 AI를 활용한 철도 인프라 디지털화와 스마트 운영 체계를 도입하여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22] . 이와 함께 철도 유지보수 기술과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25] [36] .


K-철도는 탄소중립과 자원 효율을 핵심 목표로 환경 친화적 철도 시스템 구축에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36] . 철도혁신연구원은 독창적인 R&D를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철도 기술을 개발하고 IT 및 AI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철도의 접근성, 안전성, 그리고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추진 중입니다 [22] . 앞으로 K-철도는 철도 기술 융합을 중점으로 하여 세계 철도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mark>K-철도는 역사적인 발전 과정, 기술 유출 극복, 독립적 기술로 전환하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철도산업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입니다.</mark> 이러한 발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친환경적 목표 실현을 통해 글로벌 철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출처 :
[1] https://www.viva100.com/article/20250226500760
[2] https://blog.naver.com/ktxcks/223602325109
[3] https://info.korail.com/info/contents.do?key=890
[4] https://m.news.nate.com/view/20241129n04119?mid=m02&list=recent&cpcd=
[5] https://biz.heraldcorp.com/article/10423326
[6] https://railkorea.or.kr/
[7]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43038
[8] https://blog.naver.com/koti10/223179837693
[9] https://www.asiae.co.kr/article/2024022011183942038
[10] https://koura.or.kr/79/?bmode=view&idx=145506224
[11]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20223000466
[12] https://www.fnnews.com/news/202306281340534783
[13] https://www.odakorea.go.kr/
[14] https://www.kr.or.kr/boardCnts/list.do?boardID=1100226&page=2
[15] https://koura.or.kr/79/?bmode=view&idx=142887522
[16] https://www.kita.net/board/totalTradeNews/totalTradeNewsDetail.do?no=84830&siteId=1
[17] https://heraldk.com/2025/02/18/%E2%80%9C%EC%B5%9C%EA%B3%A0%EC%86%8D%EB%8F%84-1200km-%ED%95%98%EC%9D%B4%ED%8D%BC%ED%8A%9C%EB%B8%8C%E2%80%9D%E2%80%A6%E2%80%98k-%EC%B2%A0%EB%8F%84%EA%B8%B0%EC%88%A0%E2%80%99-rd-%EC%A3%BC%EB%AA%A9/
[18] https://www.sedaily.com/NewsView/2GRE2HG56E
[19]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62
[20]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Report.do?cn=TRKO202200001206
[21] https://www.etnews.com/20240925000373
[22] http://www.engjournal.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76
[23]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1107001268
[24] https://blog.naver.com/mltmkr/223681421671?viewType=pc
[25] https://www.wikitree.co.kr/articles/1033214
[26] https://www.sedaily.com/NewsView/2GQ4MCB9T1
[27]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67
[28]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25
[29] https://www.kita.net/board/totalTradeNews/totalTradeNewsDetail.do;JSESSIONID_KITA=EC742F7E019F6D4294E0B7F12CD34DAF.Hyper?no=90764&siteId=1
[30]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53
[31] https://bgghsfreelog.tistory.com/389
[32] https://news.stockplus.com/m?news_id=13930018
[33] https://www.yonhapnewstv.kr/news/MYH20240924023200641
[34] https://www.quee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995
[35]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38
[36] https://news.nate.com/view/20240220n10619
[37]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829
[38] https://www.kr.or.kr/boardCnts/view.do?boardID=1100226&page=2&boardSeq=1118525
[39]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617
[40] https://www.yna.co.kr/view/AKR20250403084900003
[41]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51094
[42] https://news.stockplus.com/m?news_id=13368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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